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3월 28일(화) 뉴스공장 132회 김두관, 하어영, 노회찬, 정태인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3월

김어준 생각 2017년 3월 28일(화) 뉴스공장 132회 김두관, 하어영, 노회찬, 정태인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15. 05: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이 청구됐습니다.

 

헌정사상 최초로 파면된 대통령에,

 

헌정사상 최초로 영장이 청구된 전직 대통령으로 역사에 남게 되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통령 이전에 맺었던 최순실과의 사적관계를 최소한 대통령이 된 후에 공적자원으로 대체할 기회가 얼마든지 있었습니다.

 

누구든 불러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게 할 수도 있었고, 어떤 시스템이든 만들어서 자신의 판단을 돕도록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선 직후 당선자만 받아볼 수 있는 기밀부터 최순실에게 넘어갔고, 이후 4년 내내 국정을 최순실의 손에 맡겼을 뿐만 아니라 최순실의 이권을 위해 대통령 권한을 죄의식 없이 남용했습니다.

 

대통령은 가짜였던 겁니다.

 

대통령의 파면과 구속영장. 참으로 불행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는 마음과 기원을 담아 주문처럼 한 번 더 말합니다.

 

대통령은 가짜였다.

 

김어준의 주문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인터뷰 제 1 공장] 민주당 대선 경선 과열, '위기' 수준?... 경선 선배의 조언은? -김두관 의원(더불어민주당, 18대 대선 경선 후보) [오프더레코드] 호납대첩 의미와 향후 경선에 미칠 영향은? - 하어영 기자 (한겨레)
  • 3부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일찌감치 경선 끝낸 정의당, 향 후 대선전망은? - 노회찬 원내대표 (정의당)
  • 4부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경제는.] 공평무사하게 바라보는 박근혜 정권 4년의 경제 성적표는? - 정태인 소장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