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3월 30일(목) 뉴스공장 134회 김성태, 안민석, 권순정, 이영채, 김진애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3월

김어준 생각 2017년 3월 30일(목) 뉴스공장 134회 김성태, 안민석, 권순정, 이영채, 김진애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15. 05:4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BBK 대표였던 김경준 씨가 어제 강제추방 됐습니다.

 

BBK 사건은 한국말도 유창하지 못한 한 재미교포 청년이 이전에 만난 적도 없는 한 업체 사장에 의해서 30분 만에 190억을 투자받았던 사실부터 사건 전체가 의혹 덩어리였습니다.

 

그러나 2007년 대선 당시 검찰은 1위 지지율의 이명박 후보에게 면죄부를 줍니다. 결국 이명박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됐죠.

 

사실 국민 다수는 그때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 수사가 면죄부 수사라는 걸. 그런데도 대통령에 뽑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사람들은 이명박에게 투표한 게 아니라 자신의 욕망에 투표한 것이다.

 

비리가 있다고 해도 이명박 대통령이라면 왠지 내 부동산, 내 자산이 늘어날 것 같다는 그런 자신의 욕망에 투표한 것이다.

 

'보수는 능력이 있는데 부패로 망하고, 진보는 청렴한데 분열로 망한다'는 오랜 프레임이 있습니다. 부정의 힘으로 그 덕에 발휘되는 능력이 무슨 능력인가요? 부정과 타협하지 않고도 자신의 방식으로 자신의 길을 간다는 것. 그 자체가 능력인 겁니다.

 

이번 대선에선 저 오래된 프레임이 산산조각 나는 대선이 되었으면 합니다.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내부자둘] 박근혜 대통령 구속 및 골든위크 전망은? - 김성태 의원 (바른정당) - 안민석 의원 (더불어민주당)
  • 3부 [인터뷰 제 2 공장] 장미대선 대진표 속속 윤곽... 향후 변수는? - 권순정 조사분석실장 (리얼미터)
  • 4부 [인터뷰 제 3 공장] 부인 스캔들로 궁지 몰린 아베, 정면 돌파하나? - 이영채 교수 (게이센여학원대)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도시 이야기] 뉴타운 마지막 이야기 - 김진애 전 의원 (도시건축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