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4월 11일(화) 뉴스공장 142회 김재광, 정세현, 노회찬, 박종필, 하어영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4월

김어준 생각 2017년 4월 11일(화) 뉴스공장 142회 김재광, 정세현, 노회찬, 박종필, 하어영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15. 06:2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KBS와 연합뉴스가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에 지난 일요일 발표한 안철수 후보가 모든 대결에서 크게 승리하는 여론조사의 조사개요가 이상하다고 어제 아침 저희가 방송에서 지적했습니다.

 

3월 같은 조사에서는 국번 8천여 개를 무작위를 사용했다가 이번 조사에서는 불과 60개의 국번만 사용했고, 결번 등의 이유로 비적격이 된 비율도 3월에는 60%가 넘었다가 이번에는 8%에 불과했습니다.

 

무작위로 걸었다고 하는데 90% 이상의 번호가 적합했다는 거죠.

 

중앙선관위 역시 이 여론조사가 이상하다고 판단해 업체에 데이터를 요청하고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의뢰자의 요구에 맞춰 의도를 담은 여론조사. 과거에 종종 있었습니다. 그 경우 여론조사가 아니라 여론을 왜곡하기 위한 조작이고 범죄죠.

 

이번 여론조사에 그런 조작의 여지가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만에 하나 그런 시도가 있었다면 그 다음 단계는 그런 지시를 내린 범인을 찾는 거겠죠.

 

이런 문제는 선거가 끝난 뒤에도 끝까지 따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인터뷰 제 1 공장] 안철수 1위, 특정 여론조사 왜곡 가능성 제기... 왜? - 김재광 교수 (아이오와주립대학교 통계학과) [인터뷰 제 2 공장] 심상치 않은 미-중 군사 움직임...한반도 정세는? -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 3부 [사회적배려자] 홍찍문? 안찍박? 심상정을 찍는 게 정답! - 노회찬 원내대표 (정의당)
  • 4부 [인터뷰 제 3 공장] 영화 "망각과 기억2:돌아봄"의 제작 후기 - 박종필 감독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오프더레코드] 최악 아닌 차악 선택? TK 민심이 안철수에게 간 이유는? - 하어영 기자 (한겨레 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