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4월 17일(월) 뉴스공장 146회 정태욱, 김관영, 유은혜, 권순정, 김언경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4월

김어준 생각 2017년 4월 17일(월) 뉴스공장 146회 정태욱, 김관영, 유은혜, 권순정, 김언경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15. 06:4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어제는 세월호 참사 만 3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1989년 4월 15일, 영국 셰필드(Sheffield)에 있는 힐즈버러(Hillsborough) 스태디움에서 FA컵 준결승전이 열렸습니다. 이 경기를 관람하기 위해 25,000 관중이 몰리면서 BBC가 생중계하고 있는 가운데 96명이 압사를 당했습니다.

 

당시 영국 경찰은 평소와 다르게 현장을 제대로 통제하지 않았고 이 사고에 직접 원인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공권력은 이를 철저히 숨겼고 그 유가족들에게 독립적인 수사권이 부여되고 사고 진상이 밝혀지기까지 무려 20년이 소요됐습니다.

 

어쩌면 세월호 사고의 진상을 밝히는 데 생각보다 훨씬 더 오랜 세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온전한 조사권한으로 그 진상을 낱낱이 밝힐 수 있을 때까지 사건을 직접 보고 겪은 우리 세대가 후대에 타임캡슐을 남긴다는 심정으로 이 사건을 계속해서 기억하고 기록하는 거죠.

 

박근혜 정권이 세월호 3년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되돌아보며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게 뭔지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깁니다.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내부자 너이] 본격 선거운동 시작, 캠프별 전략은? - 정태옥 의원 (자유한국당) - 김관영 의원 (국민의당)
  • 3부 [인터뷰 제 2 공장] 국민의당 인재영입? 비리, 막말 인사 총집합! - 유은혜 수석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 4부 [대선 판읽기] 후보 등록 후 대선 판세 & 여론조사 왜곡 논란에 대한 입장 - 권순정 조사분석실장 (리얼미터)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언론, 꼼짝 마!] 언론의 대선 후보 검증 보도... 실상은? - 김언경 민언련 사무처장 (2017 대선미디어감시연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