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4월 27일(목) 뉴스공장 154회 김성태, 안민석, 박영선, 권순정, 김진애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4월

김어준 생각 2017년 4월 27일(목) 뉴스공장 154회 김성태, 안민석, 박영선, 권순정, 김진애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16. 05:15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JTBC 토론회에서 벌어졌던 동성애 공방이 어제 하루 계속 이슈가 되었습니다.

 

애초 어떤 정치적 목적으로 그 이슈를 제기했고, 그 이슈가 최종적으로 득이 될 것인가 하는 선거공학적 계산과는 무관하게 이 이슈가 대선후보 토론에서 등장했다는 자체는 우리 정치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그동안 우리 정치사에서 대선 당락을 가르는 키워드는 수십 년 째 지역 그리고 북한이었습니다.

 

대학진학율 세계 최고수준의 국가에서 겨우 두 개의 키워드가 수십 년간 국가의 미래를 결정해 왔다는 것은 참으로 한심한 일이었습니다.

 

동성애 이슈는 이미 수십 년간 논쟁이 되어 왔던 서구 사회조차 여전히 가장 첨예한 쟁점 사안일 정도로 복합적인 이슈이고,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종교와 상식, 인권과 법, 혐오와 사회적 감수성의 관점에서 다음 대선에서도 이 이슈가 계속 등장해 논쟁 되어지길 개인적으로 바라마지 않습니다.

 

한 사회의 집단적 성숙도는 얼마나 다양한 이슈가 얼마나 폭넓고 진지하게 논쟁 되어지는가에 달려있으니까요.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내부자둘] 1등 굳히기냐, 막판 뒤집기냐? 19대 대선 어디로? - 김성태 의원 (바른정당) - 안민석 의원 (더불어민주당)
  • 3부 [인터뷰 제 2 공장] 내가 문재인 지지 호소하는 이유는? - 박영선 의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
  • 4부 [대선 판 읽기] 장미대선 D-12, 선거중반 판세는? - 권순정 조사분석 실장 (리얼미터)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도시 이야기] 각 후보별 4대강 사업 공약은? - 김진애 전 의원 (도시건축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