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6월 26일(월) 뉴스공장 196회 주진우, 권성민, 김현권, 임상훈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6월

김어준 생각 2017년 6월 26일(월) 뉴스공장 196회 주진우, 권성민, 김현권, 임상훈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22. 06: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지난 주말에 임신중단 합법화, 그러니까 낙태 합법화를 주장하는 집회가 있었습니다. 현행법은 여성과 의료인 모두를 처벌합니다. 그 주장은 간단합니다.

 

'임신, 출산, 육아를 국가가 대신 해주지 않는데, 국가가 이 문제에 개입하는 것은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여성이 본인 만의 사유로 임신 중단을 원해도 처벌하는 건 임신한 이상 출산하라고 국가가 강제하는 거죠.

 

임신한 이상 출산까지 강제하려면 적어도 그 육아는 국가가 책임져줘야 하는 거 아닌가?

 

그 삶을 따로 관리해 줄 것도 아니면서 출산과 생명의 신성함만 강조하는 게 오히려 무책임한 거 아닌가?

 

세계보건기구가 임신중절을 여성의 기본권으로 보는 건 그래서입니다.

 

물론 앞으로 사회적 공론의 장에서 논의 되어야 할 사안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는 그 사회 경제적 수준에 비춰 이러한 사람의 권리에 관한 논의가 아주 오랜 시간 지체되어 왔습니다. 반세기 넘도록 지역과 북한 만으로 장사할 수 있었던 우리 정치의 직무유기였습니다.

 

이제 사람이야기를 할 때가 됐습니다.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인터뷰 제 1 공장] 정유라 정말 아무 것도 몰랐을까? - 주진우 기자 (시사IN) [인터뷰 제 2 공장] MBC 예능PD들, 김장겸 사장 퇴진 성명 낸 이유는? - 권성민 PD (MBC)
  • 3부 [인터뷰 제 3 공장] "삼성, 공기업 마사회 돈까지 최순실에 바치려 했다" -김현권 의원 (더불어민주당)
  • 4부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글로보는 글로벌]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선언. 세계는 어떻게 보나? - 임상훈 위원 (르몽드디플로마티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