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7월 13일(목) 뉴스공장 209회 장제원, David Guttenfelder, 김진애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7월

김어준 생각 2017년 7월 13일(목) 뉴스공장 209회 장제원, David Guttenfelder, 김진애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29. 05:08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지난 월요일 부동산 문제는 어릴 적부터 사유 재산과 공동체 윤리라는 별도의 교과를 통해 관점을 만들어 줘야 하는 문제라고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어떤 분이 그 이야기를 듣고 제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부동산과 공동체가 무슨 상관인가?

 

내가 부동산을 시작하는데 누가 돈을 보태준 것도 없고, 그 집값을 올리기 위해 인테리어도 내가 했고, 내 노력으로 내 돈으로 취득했고 세금까지 냈는데 내 재산을 놓고 나한테 아무런 도움도 준 적 없는 남의 상황을 왜 고려해야 하냐?

 

반만 맞는 말입니다. 그렇게 취득한 부동산의 가치는 본인의 노력과 그 집에 들어간 재료값의 합이 아니죠. 그 가치는 그런 노력과 재료에 더해 그 입지 등 주변 수많은 요소들의 복합된 가치가 만들어 낸 거죠. 그런데 그 도로, 교통 편의, 교육, 공원, 그 주변 환경은 시, 도, 국가 재정이 만들어 낸 겁니다. 그리고 그 재정은 그 공동체가 각출한 돈으로 만든 거죠.

 

그 부동산의 가치가 사유 재산인 건 분명하나 조금만 생각해 보면 그게 전부 혼자서는 결코 만들어 낼 수 없는 가치인 겁니다. 그래서 부동산은 사유재산의 관점만으로는 풀 수 없다. 사유 재산과 공동체적 윤리가 긴장 관계 속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 그런 이야기죠.

 

사실 어려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가 그런 걸 배우지 않았을 뿐이죠.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인터뷰 제 1 공장] 온라인에서 홍준표 대표와 대립각 세운 이유는? -장제원 의원 (자유한국당)
  • 3부 [인터뷰 제 2 공장] 분쟁지역부터 ‘김정일-올브라이트’ 사진까지…포토저널리스트의 삶은? -David Guttenfelder 포토 저널리스트 (내셔널지오그래픽)
  • 4부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도시 이야기] 주한 미군 떠나는 용산에 공원 들어오나? -김진애 도시 건축가 (전 의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