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9월 14일(목) 뉴스공장 254회 안민석, 김성태, 김양래, 권순정, 김진애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9월

김어준 생각 2017년 9월 14일(목) 뉴스공장 254회 안민석, 김성태, 김양래, 권순정, 김진애

오늘부터 블로거 2021. 4. 12. 05:14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2017년 9월 13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 중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 이 에너지는 백년지대계인데, 5년 정권이 마음대로 해도 다음 정권이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어도 아무 문제 없겠다 그죠? 신고리 몇 호기는 김대중 정부에서 전원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노무현 정부에서 부지 매입을 했는데, 인정합니까?

 

이낙연 총리: 네, 그리고 구체적인 계획은 이명박 정부의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의한.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 아니, 그 부지 매입을 노무현 정부에서 한 것을 인정합니까?

 

이낙연 총리: 그러니까요, 그런 바탕 위에서 이명박 정부가 최종 계획을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반영한 겁니다.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 노무현 대통령이!

 

이낙연 총리: 그걸 인정하잖습니까.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 노무현 대통령께서 부지 매입을 했는데 왜 자꾸 이명박 대통령 이야기를 해요?

 

이낙연 총리: 아니,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반영된 것은 2008년이었다 그 말씀입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서도 원전을 계속 건설하려고 했던 거 맞죠.

 

그런데 원전이 처음 우리 땅에 지어진 40년 전으로 되돌아가보면 당시의 지식과 기준으로 원전은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가치를 담고 있었습니다. 화석 연료를 태우는 방식에 비해 더 안전하고, 수명 또한 더 길고, 그래서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라고 생각을 했었죠.

 

그래서 핵에 대해 공포를 가졌던 당시 시민을 상대로 원전은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캠페인을 국가적 차원에서 했었습니다. 저 역시 그런 캠페인 속에서 성장했구요.

 

그런데 최근 몇 년간 우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다는 일본의 관리 시스템도 간단히 무력화시키는 자연 재해의 힘, 후쿠시마를 겪고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는 걸 배웠고, 지진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우리 땅에서 연속으로 지진이 발생하는 것도 지켜봤으며, 동시에 과거에는 실험 수준이라고 생각했던 대체 에너지의 발전 속도가 이미 실용 단계에 도달했다는 것도 알게 됐습니다.

 

그리고 원전 폐기물을 완전하게 처리하는 기술이 우리에게는 없다는 것과 그 비용이 어마어마하다는 것도 알게 됐죠.

 

그때는 알지 못했던 걸 이제는 알게 됐고, 그때는 불가능했던 것들이 이제는 가능해졌습니다.

 

그렇게 세상은 변화하는데 인식은 과거에 머물며, 과거의 성공 방식을 여전히 고집할 때 우리는 그런 생각을 '늙었다'고 합니다.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1) 김어준의 첨언

 

김어준: 오늘 아침 오프닝 어땠습니까?

 

김은지 기자: 네, 자연스러웠습니다. (웃음)

 

김어준: (웃음) 제가 이걸 김은지 기자에게 묻는 이유는 제가 방송 시작 30초 전에 도착했기 때문에. (웃음)

 

김은지 기자: (웃음) 제시간에 못 오실 줄 알았는데 다행히 오셨네요.

 

김어준: 제가 주차를 했더니 차에서 타는 냄새가 나더라구요. (웃음) 오늘도 지각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웃음)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내부자둘]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 부결 등 정국현안에 대한 입장은? - 안민석 의원 (더불어민주당) - 김성태 의원 (자유한국당)
  • 3부 [인터뷰 제 2 공장] "5.18 특조위 한계 명확, 국회가 특별법 제정 나서야" - 김양래 상임이사 (5.18 기념재단) [그것마저 알려주마] 핵무기 개발 및 전술핵무기 재배치에 대한 여론은? - 권순정 조사분석 실장 (리얼미터)
  • 4부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도시이야기] 정치 리더와 건축 (1) 노무현 대통령은 왜 건축 '정책'에 집중했나? - 김진애 도시건축가 (전 의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