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5월 24일(수) 뉴스공장 173회 이혜훈, 박지원, 양지열, 원종우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5월

김어준 생각 2017년 5월 24일(수) 뉴스공장 173회 이혜훈, 박지원, 양지열, 원종우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19. 05: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어제 괴비행체가 군사분계선을 넘나들었다고 합니다. 지난 10여 년간 북한 소식은 모두 부정적인 뉴스였습니다.

 

세계 유일 분단국가가 통일되어야 한다는 생각 그 자체가 과거보다 많이 약해졌습니다. 이제 각자 체제 유지하며 이 상태를 그냥 유지해야 한다 하는 말들도 많이 합니다.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파리, 북경, 서울. 물리적으로 다 같은 땅 위에 있죠. 서울에서 파리까지 운전해 가는 게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우리 머릿 속에서는 그 땅은 끊어져 있습니다. 머릿 속에서 땅이 끊어진 덕분에 우리 머릿 속에서 세계는 우리와 떨어져 있고, 세계는 저 멀리 바깥에 있죠. 그렇게 나와 세계는 연결돼 있지 않습니다. 

 

물리적 조건은 정신을 한계 짓습니다. 태평양 섬 원주민들이 처음 보는 백인을 신으로 밖에 여길 수 없었던 건 그들의 평균 지능이 다른 지역보다 떨어져서가 아니죠. 

 

서울 역에서 기차타고 평양, 북경, 모스크바 지나 파리까지. 그 상상의 단절이 없어져야 한다. 중고생들이 여름 방학이면 이 대륙의 땅 끝까지 횡단하는 꿈을 꿀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물리적으로 세계와 연결되는 것이 우리의 변방의식을 떨치고 세계인으로 보편의식을 갖는 출발점일 수 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게 통일이 가져다 줄 가장 큰 보상이라고 믿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 이런 상상까지 품어주길 개인적으로 기대합니다.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나라걱정] 바른정당, 전당대회 일정 확정! 당대표에 출사표 던진 사람은? - 이혜훈 의원 (바른정당)
  • 3부 [인터뷰 제 2 공장] 문재인 정권 남북교류 물꼬 틀까? - 박지원 전 대표 (국민의당)
  • 4부 [법대로 합시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 어떤 내용 오갔나? - 양지열 변호사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과학같은 소리하네] 잘생김이 무엇인지 과학적으로 따져보자. - 원종우 대표 (과학과 사람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