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6월 16일(금) 뉴스공장 190회 표창원, 박원석, 이정미, 손금주, 제윤경, 황교익 본문

김어준 생각/2017년 6월

김어준 생각 2017년 6월 16일(금) 뉴스공장 190회 표창원, 박원석, 이정미, 손금주, 제윤경, 황교익

오늘부터 블로거 2021. 3. 22. 06:16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서울대학병원이 고(故) 백남기 씨 사망진단서에 사망 종류를 병사에서 외인사로 수정했습니다.

 

서울대는 의사 개인의 판단과 의사 집단의 판단이 다를 경우 어떻게 조율해야 할 지 고민했다고 합니다. 사망진단서를 수정하는 일은 개원 이래 최초의 사례라 어떤 절차를 거칠 지도 긴 논의를 거쳐야 했다고 하구요. 

 

평생 한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가 자신의 소신 아래 결정을 내렸고, 그것이 다른 전문가들의 견해와 다를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만약 고(故) 백남기 씨 사건이 바로 그런 경우라면 설사 다른 전문가들과 이견이 있다 해도 그 전문가의 소신과 견해는 존중 받아야 하죠. 

 

그런데 백남기 씨 사건이 정말 그런 경우인가?

 

세월호가 정부의 책임이 아니어야 한다며 해경 123정 정장에 대한 업무상 과실치사 적용을 청와대와 법무부가 막으려 했던 그런 의혹을, 그런 박근혜 정권 시절의 상상을 뛰어넘는 과거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병원은 어떠한 정치적 외압도 없었다고 합니다. 그랬어야만 하죠. 하지만 그렇게 믿고, 그냥 넘어가기 전에 과연 그런 일이 정말 없었는지 철저히 따져봐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믿어달라고 해야죠.

 

신뢰는 공짜가 아닙니다.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잠깐만 인터뷰] 백남기 농민 사인변경, 이유는? - 표창원 의원 (더불어민주당)
  • 2부 [인터뷰 제 1 공장] 정의당 신임 당대표 주인공은? 나야 나! - 박원석 전 의원 (정의당) - 이정미 의원 (정의당)
  • 3부 [인터뷰 제 2 공장] 문재인 대통령, 강경화 임명 정면돌파! 여야 입장은? - 손금주 의원 (국민의당) - 제윤경 의원 (더불어민주당)
  • 4부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까칠한 미식가] 막국수의 비애 - 황교익 맛칼럼니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