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한 아주 오래된 길
김어준 생각 2017년 7월 26일(수) 뉴스공장 218회 노회찬, 장제원, 양지열, 원종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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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유럽연합과 독일 공정위가 독일 자동차 업체들의 카르텔 혐의를 조사 중입니다. 1990년대부터 폭스바겐, 다임러, BMW, 아우디, 포르쉐 등 세계적인 독일 자동차 회사들이 카르텔을 구축해서 엔진부터 배출가스 시스템까지 수시로 만나 담합해 왔다는 혐의입니다.
예를 들어서, 미세먼지 주범으로 알려진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탱크 규격과 화합물의 비율을 서로 담합해 제조원가가 더 커지지 않도록 탱크 크기를 몰래 합의하는 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더 큰 탱크를 설치하는 노력을 어떤 업체도 하지 않아도 되는 거죠. 실제 이렇게 담합된 탱크의 규격은 질소산화물을 정화하는 데 충분치 않다고 합니다.
2년 전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사건으로 시작된 이 디젤 게이트는 이제 모든 독일차로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최고의 기술력, 최고의 기업 이미지, 세계 최고 자동차를 만든다 평가 받던 독일 기업들이 알고 보니 20년간 소비자를 집단으로 기만해 왔던 겁니다.
이 사건을 지켜보며 우리 공정위를 생각합니다. 지난 20년간 독일의 공정위보다 우리 공정위가 더 엄격했겠는가? 우리 공정위를 빠져나간 사건들은 얼마나 많았겠는가? 김상조 위원장의 건투를 빕니다.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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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부 [이 정도는 알아야 할 아침 뉴스] -시사IN 김은지 기자
- 2부 [사회적배려자] 청와대 제2롯데월드 관련 MB정부 문건도 발견...입장은? - 노회찬 원내대표 (정의당)
- 3부 [인터뷰 제 2 공장] 강제당론 폐지돼야 한다고 한 이유는? - 장제원 의원 (자유한국당)
- 4부 [법대로 합시다] 문무일 검찰총장 취임, 검찰개혁 가능할까? - 양지열 변호사 [뉴스공장 고객센터 불만접수] [과학같은 소리하네] 레밍이란 무엇인가? - 원종우 대표 (과학과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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